잠복고환이란

고환이 음낭으로 내려오지 않은 상태를 잠복고환증이라고 하며 소아비뇨기에서 흔한 질환입니다. 정상 신생아의 약 2%에서 발견되며 미숙아나 조산아의 경우 빈도가 매우 높습니다. 

음낭이나 음낭위에 고환이 만져지는 경우 고환을 아래로 당겨 음낭에 위치시킨 후 바로 올라가면 잠복고환에 해당되며, 일정기간 또다른 자극 없이 음낭에 유지되면 퇴축고환으로 즉, 정상 고환으로 간주합니다 

음낭에서 고환이 만져지지 않는다면 이런 경우 배, 샅(서혜부), 음낭앞쪽 등 다른 부위에서 하강하지 못한 고환이 고형 덩어리 형태로 만져지기도 합니다. 

잠복고환 원인

잠복고환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지 않습니다. 고환길잡이(고환도대), 샅굴(서혜관), 정관, 정계혈관, 음낭 등에 이상이 있어 고환이 음낭으로 내려오지 못하거나 이외에도 고환 자체의 이상으로 고환이 하강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호르몬 이상으로 인해 고환이 정상 하강하지 못한다는 설도 있는데, 이는 양측성 잠복고환을 설명하는 데 유리한 이론입니다. 

-발생빈도 : 미숙아나 출생 시 저체중아에서 높고 1세 이후에도 고환의 정상 하강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그 이후에는 자연적으로 내려오지 않습니다.

-가족력 : 잠복고환의 발생에 가족력이 있기는 하지만, 직접적으로 염색체 이상이나 유전적으로는 연관이 없습니다. 잠복고환은 향후 불임, 고환암의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진단과 검사

진단 : 신체검사상 음낭에서 고환이 촉지되지 않는 경우 쉽게 잠복고환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검사 : 고환의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초음파 촬영술, 전산화 단층 촬영술, 자기공명 영상법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음낭의 양쪽에서 모두 고환이 만져지지 않으면 호르몬 이상 여부를 판별하기 위해 인체 융모 성선자극 호르몬(hCG)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치료

조직학적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하는 1세 전후에 치료가 되어야 합니다.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성장 중 정신적인 상처 및 불임을 초래하게 되기도 합니다 고환암, 탈장, 고환꼬임등의 합병증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1) 호르몬 처방

2) 수술 치료 : 고환을 당겨서 음낭내의 정상 위치로 고정시킵니다.

 고환 고정 후에도 재상승의 확률은 여전히 존재하며, 불임 및 암 발생의 가능성 또한 존재합니다.  따라서 꾸준한 관찰이 필요하기때문에 주기적으로 비뇨기과에 내원하는것이 좋습니다. 

경과 합병증

합병증으로 서혜부 탈장, 정계 염전(고환이 회전하여 정맥이 꼬인 상태) 등이 생길 수 있고, 향후 성인이 되어서 불임, 고환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고환암 환자의 10%가 잠복고환에서 발생합니다. 잠복고환이 한쪽에만 있어도 불임의 위험이 증가하는데, 고환 조직의 변화가 생기기 전 조기에 치료하면 불임의 빈도는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