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루란

WHO(세계보건기구)는 ‘남성이 수의적 사정조절능력이 부족하여 내 의지와는 무관하게 원하지 않는데도 사정하는 것’ 이라 정의하고 있습니다. 즉, 몇 분안에 사정하는가하는 시간적 개념이 아니라, 수의적 조절능력, 즉 본인 의지대로 조절 가능한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

인간의 신체에서 소화, 맥박, 혈압과 같은 작용은 조절이 불가능합니다. 부교감신경의 지배하에 있는 발기 역시 의식적 조절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발기와는 대조적으로 사정반사는 수의적으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다시 말해 사정시간을 조절하는 것은 말을 배우고, 소변을 어느 정도 참을 수 있는 것과 같이 스스로 조절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조루란 이 조절능력이 학습되지 못하고 반사적으로 사정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일단 성적흥분이 높아지면 이를 자율적으로 조절할 수 없게 되는 것을 말하며, 이는 마치 소변을 보고 싶다는 느낌을 가진 후 전혀 참지 못하고 바로 실례를 하는 것과 같습니다. 

조루증의 원인

크게 나누어 심리적인 원인과 기질적 원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조루증의 원인과 상태는 사람마다 모두 다르며, 두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경우도 많으므로,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자세한 상담과 검사 후 본인의 상태에 맞는 치료방법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기질적 원인

 전체 조루 환자의 70% 정도에 해당되며, 귀두의 감각이 지나치게 예민해서 조루가 생기는 경우입니다.

감각신경의 예민성은 선천적인 경우와 (감각신경의 분포가 많음) 약물, 신경성질환, 과도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갑작스럽게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선천적이거나 조루가 심한 경우 배부신경차단수술 또는 약물주입법 등의 적극적인 치료를 추천하며, 스트레스등으로 인해 갑자기 발생하는 조루의 경우는 수술등의 치료보다는 충분한 휴식과 적당한 운동이 보다 효과적 일수 있습니다.  

 2) 심인적 원인

 검사 상 특별한 소견이 보이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사정 조절이 되지 않는 경우가 전체 성관계의 50% 이상일 때를 말하며, 심리적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조루를 말합니다. 

성기 왜소 콤플렉스로 인한 정신적 부담감, 반복적 조루 경험으로 인한 위축감 등으로 인한 열등감과 또 실패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주요 원인이며 약물치료등으로 조루 증상을 극복하는 훈련을 통해 자신감을 회복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치료법입니다. 

본인이 심리적원인인지, 기질적요인인지를 파악하는 간단한 방법으로는, 약국에서 파는 연고류나 스프레이를 사용해보아 전혀 효과를 얻지 못한다면 심리적 요인으로 보아도 무방합니다. 

이런 경우는 조루의 원인이 감각의 예민성에 있지 않다고 볼 수 있으며, 먹는약을 처방하게 됩니다.  

치료 효과

조루증의 치료는 가장 먼저 지나치게 예민한 감각 때문인지 아니면 심리적문제인지를 확인해 보는것이 필요합니다.

본인이 심리적원인인지, 기질적요인인지를 파악하는 간단한 방법으로는, 약국에서 파는 연고류나 스프레이를 사용해보아 전혀 효과를 얻지 못한다면 심리적 요인으로 보아도 무방합니다. 

1) 심리적 요인 : 조루의 원인이 감각의 예민성에 있지 않다고 볼 수 있으며, 먹는약을 처방하게 됩니다. 

2) 배부신경차단수술 : 배부신경차단수술은 가장 일반적인 조루 치료법으로 심인성이 아닌 경우 치료 성공율은 70~80%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루증의 원인과 상태는 사람마다 모두 차이가 있으므로 모든 분이 동일한 효과를 얻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심인성인 경우 치료효과를 얻기 어려우며, 배부신경차단수술만으로 매우 적은 효과밖에 얻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귀두확대를 이용한 조루수술법 : 심인성인 아닌데도 불구하고 배부신경차단수술로 효과가 없는 경우 귀두확대를 이용한 조루수술법을 적용하면 대부분 만족스러운 효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조루증이 치료되었다는 것은 사정시간이 조금 연장되거나, 일시적으로 효과를 본다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는 소변을 참을 수 있는것과 같이, 본인의지대로 사정조절이 가능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 15분~20분 정도는 본인 의지대로 사정조절이 가능해졌을 때 치료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영구적인 치료효과를 나타내어야 합니다.

자세한 상담 및 필요한 검사 후 본인에 맞는 치료방법을 선택하셔야 안전하고 확실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